[단독] 공군 F-35A 프리덤 파이터 17호, 18...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10월01일thu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국회·정당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이낙연, 세계적인 경제학자 영국의 니콜라스 스턴 경에‘K-뉴딜’소개
등록날짜 [ 2020년07월21일 18시20분 ]
 
 

왼쪽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과 세계적인 경제학자 영국의 니콜라스 스턴 경


[더코리아뉴스]
조현상 기자 = “앞으로 감염병 위기 같은 문제가 다시 생겼을 때 세계는 한국을 모범국가로 찾게 될 것이다. 한국은 굉장한 서비스를 세계에 한 것이라 생각한다.”

“디지털 경제만 아니라, 수소경제에 있어서도 한국은 빠른 시일 내에 세계적인 리더가 될 것이다. 향후 20년동안 한국이 선도적인 지위를 가지고 가져갈 수 있는 분야가 많다.” 

21일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의원과 화상통화에서 세계적인 경제학자이자 정치인인 영국의 니콜라스 스턴 경은 한국의 위상을 거듭 높이 평가했다. 

이날 이 의원이 코로나와 코로나 이후의 세계를 주제로 진행한 화상 대담에서 스턴 경은 한국의 리더십과 창의성에 놀라움을 표하며 “보건 위기를 극복하면서 경제활동을 재개하는 것은 세계에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훌륭한 성과”라고 했다. 

이 의원과 스턴 경은 코로나 위기 장기화로 인해 발생하는 코로나 블루, 경제 문제, 양극화 문제, 기후변화 및 국제협력 등 세계가 함께 대처해야할 문제들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이 의원은 스턴 경과의 대담에서 한국의 디지털뉴딜, 그린뉴딜, 사회고용 안전망을 포함하는 ‘K-뉴딜’을 소개했다. 

이에 스턴 경은 기후변화 대응을 비롯해 위기의 시대일수록 강력한 정치력, 정책의 일관성이 중요하다면서 자신이 재무부 관료로 있던 시절의 경험에 빗대어 과감한 공공정책과 더불어 노동집약적이고 지속가능한 투자, 물적 인적 투자와 함께 자연에 대한 투자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필요하다고 말했다.

스턴 경은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수석이코노미스트겸 총재특별자문관, 세계은행 부총재를 거쳐 영국 재무부 차관 등을 역임했다. 현재는 영국 상원의원이자 런던정경대(LSE: London School of Economics) 경제학 교수이다. 

스턴 경이 재무부 재임시절 (2003~2007년) 영국은 1인당 GDP에서도 독일, 프랑스 등을 앞서며 가장 높은 경제적 성장을 이뤘다. 또한, 2006년 스턴 경은 기후변화 경제학의 교과서라 불리는 ‘스턴 보고서(Stern Review on the Economics of Climate Change)’를 발표하며 세계적인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이 의원과 스턴 경의 대담에 대해 사이먼 스미스 주한영국대사는 “쿠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밝혔듯 코로나19 위기 극복은 기후 행동과 병행되어야 합니다. 지금이 바로 행동할 때입니다. 한국이 코로나19 대응에서 세계적 리더십을 보여주셨듯이 기후 위기에 대한 국제적 대응에서의 리더십도 기대합니다.” 라면서 축하 메시지를 보내왔다. 

이번 대담은 7.9(목) 오후 4시 온라인 비대면 화상회의로 진행되었으며, 영국 대사의 축하메시지와 함께 7월 21일 오후 4시 30분 유튜브 ‘이낙연TV’를 통해 공개되었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조현상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구자근, 해외로 빠져나가는 기업 급증, 해외투자 20조5천억 원 증가 (2020-07-27 16:51:13)
한일의회 동북아 평화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고민해야…주한일본대사 국회 방문 (2020-07-21 18:01:55)

“내 재산 다 가져갈 땐 언제...
[영화]애니메이션 '해수의 아...
신영대, 지난해 산업재해로 인...
올 추석엔 건강한 맛‘잡곡 ...
박병석 의장, 방명록에 “안드...
박병석 의장, “6.25전쟁에 최...
코로나 백신 개발, “한·스웨...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