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공군 F-35A 프리덤 파이터 17호, 18...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9월30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정치외교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좀마루가' 스위스 대통령과 전화 회담…백신과 치료제 공정한 접근 해야
등록날짜 [ 2020년06월26일 23시34분 ]
 
 

우측 문재인 대통령은 '시모네타 좀마루가 (좌측)' 스위스 대통령의 요청으로 6월 26일 오후 5시부터 35분간 전화 통화를 하고 있는 모습. 2020.06.26. 청와대


[더코리아뉴스]
조현상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시모네타 좀마루가' 스위스 대통령의 요청으로 26일 오후 5시부터 35분간 전화 통화에서 좀마루가 대통령은 “한국 정부가 코로나-19 사태에 성공적으로 대응해 확진자를 감소시킨 것을 축하드린다”면서 “한국의 대응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2월 말에서 3월 초 한국이 국내 신규 감염 증가로 어려움을 겪던 시기에 스위스 측이 코로나-19 검사를 위한 유전자 추출 자동화 시약을 적시에 공급하여 한국 내 코로나-19 초동 대응에 큰 도움을 준 데 대해 감사의 뜻을 밝혔다.

그러면서 “대통령께서 6월 초 글로벌 백신 정상회의에서 백신의 연구개발, 생산 및 공정한 배분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백신과 치료제는 누가 개발하든 온 인류를 위한 공공재인 만큼 모든 나라가 공정한 접근권을 가져야 한다”고 공감을 표했다.

이에 좀마루가 대통령은 “백신 및 치료제의 공평한 분배에 대한 생각이 완전히 일치해 매우 기쁘다”면서 “백신 및 치료제는 개발도 중요하지만, 모두에게 접근권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서울에 본부를 두고 있는 국제백신연구소는 세계적 수준의 백신 개발 및 분배 연구역량을 갖추고 있는 세계 유일의 국제기구"라며 스위스 측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이에 좀마루가 대통령은 요청 사항에 대해 검토한 후 곧 답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좀마루가 대통령은 “최근 한반도 긴장 고조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면서 “대통령의 남북 대화 의지를 높이 평가한다”고 말하면서 “스위스는 남북 대화를 지원할 의지가 있고, 지속적으로 한국의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그간 스위스 정부가 중립국 감독위원회 일원으로 한반도 평화 안정에 기여해 왔으며, 또한 북한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지속해 온 노력을 평가한다”면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지지말씀을 해 주셔서 감사하고, 앞으로도 스위스와 계속 소통하면서 협력해 나가고자 한다 "고 했다.

한편 좀마루가 대통령은 “코로나 상황에서 많은 국민의 정치적 참여를 이끌어내면서 총선을 성공적으로 치른 것을 축하드린다”고 했고, 문 대통령은 “우리 국민의 자발적이면서도 철저한 방역과 적극적인 투표 참여 덕분에 총선을 안전하게 치를 수 있었다”면서 축하 발언에 사의를 표했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조현상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한-EU 화상 정상회담, -"EU, 가장 큰 투자와 제3의 교역 파트너" (2020-07-02 02:10:25)
문 대통령, 4대 참전국 터키 대통령과 전화…차낙칼레 대교에서 만나자 (2020-06-25 00:53:27)

박병석 의장, 방명록에 “안드...
박병석 의장, “6.25전쟁에 최...
코로나 백신 개발, “한·스웨...
날씨, 변덕스러운 추석 연휴…...
일본 코로나19 확진자 532명의 ...
수요일 띠별로 보는 주간운...
오늘의 운세, 9월 30일[음력 8월...

최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