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H 소형무장헬기 시범비행 ”서울 ADEX 2019...
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20년02월24일mon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국방외교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이란상대, 호르무즈에 파병…청해부대 美 다른 ‘독자 작전’, 때론 미국과
등록날짜 [ 2020년01월21일 15시09분 ]
 
 

지난해 12월 27일 부산작전기지에서 청해부대 31진 왕건함이 출항하고 있다.[사진 해군 작전사령부]


[더코리아뉴스]
조현상 기자 = 문재인 정부가 고민 끝에 미국의 요청에 절반의 수준, 청해부대가 독자적 작전을 펼치는 방식으로 호르무즈 해협 일대에 파견을 21일 결정해 국방부가 발표했다.

국방부는 21일 “우리 정부는 현 중동정세를 고려해 우리 국민 안전과 선박의 자유항행 보장을 위해 청해부대 파견지역을 한시적으로 확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안규백 국회 국방위원장(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아덴만 일대에 파견돼 있는 청해부대의 작전 지역을 일부 확대해 파병을 하는 것으로 국방부에서 보고 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청해부대의 작전반경이 확대되어 파견지역은 아덴만 일대에서 오만만, 아라비아만(페르시아만) 일대까지 확대된다. 국방부는 청해부대가 한국군 지휘 하에 국민과 선박 보호 임무를 수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해 12월 27일 청해부대 31진(왕건함)이 부산 해군작전사에서 아덴만으로 출항 환송식 더코리아뉴스 보도에서 “왕건함 부대원들에겐 작전 지역이 임무 중 변경될 수 있다는 명령이 사전 내려졌있다. 이는 호르무즈 파병 임무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12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 회의에서 이 같은 방침을 확정했다. 내년 1월 바레인에 사령부를 둔 국제해양안보구상(IMSC)에 연락장교 1명을 보내 준비 작업을 하고, 2월에는 아덴만 해역에 있는 해군 함정을 호르무즈로 보낼 것으로 보인다.”의 기사가 있었다.

이번 현 정부도 파병 결정에 깊은 고민 끝에 내려진 결정이다. 대 이란과의 관계를 최대한 훼손하지 않는 선을 유지해야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청해부대가 미국 주도의 IMSC 아래 들어가지 않기로 결정하고 독자적으로 작전을 펼치기로 했다. 호르무즈 해협의 전운 상황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이번 정부의 결정은 호르무즈 작전에 참가국 간 수역을 나눠 임무를 수행하는 IMSC 편제가 더 효율적이지만 이 경우 이란과의 관계 악화가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이는 미국이 희망한 IMSC(국제해양안보구상·호르무즈 호위연합)에 참여하지 않는 ‘독자 파견’ 형태로다. 청해부대가 독자적으로 작전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일본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파병을 결정했다. 일본은 호위연합에 참여하지 않는 방식으로 해상자위대 소속 호위함 1척과 P-3C 초계기 1대(병력 260여명 규모)를 중동 해역에 파견하기로 했다.

국방부는 “청해부대가 확대된 파견지역에서 독자적으로 작전을 수행하더라도 필요한 경우에는 IMSC와 협력할 예정”이라면서 미국이 주도하는 IMSC(국제해양안보구상·호르무즈 호위연합)에 선택으로 같이 하게되었다.

국방부 관계자는 “작년 5월 중동지역에 긴장이 고조됐고, 이후 내부적으로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왔다”면서 “유사시 우리 국민과 선박 보호, 안정적 원유 수송을 최우선으로 해서 고려했다”고 말하면서 “아덴만 일대 해적 위협이 감소 추세에 있다”면서 “오만의 살라라항을 주군수보급 항구로 했던 청해부대는 작년 7월 이후 오만의 무스카트항과 지부티항을 오가면서 군수물자를 적재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청해부대 31진 왕건함(4천400t급)이 호르무즈 해협 일대로 작전구역을 넓혀 임무를 수행한다. 왕건함은 특수전(UDT) 장병으로 구성된 검문검색대와 해상작전 헬기(링스)를 운용하는 항공대 장병 등 300명으로 구성됐다.

정부는 IMSC에 참여하지 않는 대신 청해부대 소속 연락장교 2명을 IMSC 본부에 파견하기로 했다.





<저작권자ⓒ더코리아뉴스.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올려 0 내려 0
조현상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미투데이로 보내기 요즘으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확실한 변화 대한민국 2020! 강한 안보·책임 보훈…방부·국가보훈처 업무보고 (2020-01-22 15:55:31)
공군참모총장, 국산 전투기 편대지휘 한반도 영공수호 다짐 (2020-01-03 16:26:20)

월요일 띠별로 보는 주간운세,...
운세, 2월 24일[음력 2월 1일] 일...
날씨, 오늘 전국 대체로 맑음...
[포토] 이집트 피라미드
아카데미 선택 관객 선택한 최...
국무총리 담화, "종교행사 실...
운세, 2월 23일[음력 1월 30일] ...

최신뉴스